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막는 9가지 방법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의 비율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업무 스트레스는 비교적 양성적인 것(감기와 살찐 것 같은 것)에서 잠재적으로 심각한 것(심장질환과 대사증후군 같은)에 이르는 중대한 건강상의 결과를 가지고 있다.

 직장에서의 스트레스가 흔한 반면,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직업을 찾는 것은 어렵다. 보다 현실적인 접근방식은 현재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효과적인 대처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업무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힘들다면 당신이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아래에서 확인하도록 하자.

 

1. 하루 시작부터 제대로...

 아이들이 아침을 먹고 등교할 게 노력하고, 교통체증을 피하고, 도로위의 여러가지 분노와 싸우며, 건강한 아침식사 대신 커피를 마시는 등, 많은 사람들은 이미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로 출근을 한다.결국 이것은 그들이 직장에서 스트레스에 더 빨리 반응하도록 만든다.

 계획을 세우고 영양을 잘 섭취하며 긍정적인 태도로 하루를 시작할 때, 업무 스트레스를 더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하자.

 이른바 번아웃(burnout )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것이 직원들에 대한 회사측은 불분명한 요구 사항이다. 직장에서 자신에게 기대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거나 역할에 대한 요구 사항이 거의 알림없이 계속 변경되면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만약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충분한지를 알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당신의 상사와 이야기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시간을 내어 기대치를 확인하고 그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을 의논할 수 있다. 이것은 두사람 모두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3. 갈등을 피하자

 대인관계의 갈든은 당신의 육체적, 정서적 건강을 해친다. 직장 동료들 간의 갈등이 발생하면 경우에 따라 회사나 부서를 옮기전에 완벽한 해법을 찾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최대한 직장 내 갈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주위의 험담하지 말고, 종교와 정치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너무 많이 공유하지 말고, 무분별한 농담을 삼가하자.

 가능하면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지 않는 사람을 피하자. 안타깝게도 갈등이 생기고 말았다면 적절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자. 효과적인 갈등 해결 기술이 인간관계의 스트레스 감소에 핵심이 되는 것을 상기하자.



4. 체계적 유지

 당신의 성향이 체계적이지 않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 미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시간에 맞춰 정리한다는 것은 지각하지 않기 위해 아침에 서두르는 것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퇴근할 때 일을 남겨 두는것도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을 체계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어수선함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고,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5. 편안해 지기

직장에서 또 스트레스 요인은 신체적인 불편함이며, 대부분의 일상 업무를 수행하는 곳(예: 책상)과 관련이 있다.

몇 분만 불편한 의자에 앉아 있기만 해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일할 때 그런 의자에 앉아 오래동안 일을 한다면 허리가 아프고 그 때문에 스트레스에 더 반응할 수도 있다.

사무실 소음과 같은 작은 일에도 산만해질 수 있으며 이때 작은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다. 조용하고 편안하며 차분한 작업 공간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조치를 해보자.

 

 

6. 멀티태스킹은 잊어라.

  멀티태스킹은 한때 시간을 극대화하고 하루 만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환상적인 방법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내 전화 통화를 하는 동시에 메일을 확인하고, 계산을 하고 있는 것이 속도나 정확성에 문제가 된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여러분의 초점을 분산시키는 것에서 오는 어떤 "아찔한" 느낌이 있고 그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잘 작용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일을 하면서 자신의 업무에서 우위를 유지하는 대신 청킹과 같은 또 다른 인지 처리 개선 전략을 시도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7. 점심시간에 걷기

 많은 사람들은 앉아서 생활하는 것의 나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느낀다. 당신은 점심시간에 약간의 운동을 함으로써 업무 스트레스의 육체적, 정신적 영향에 대처할 수 있다.

일정이 허락한다면 하루 종일 짧은 운동 휴식을 취해보자. 이것은 당신이 스트레스를 날려 버리고 기분을 좋게하며 더 나은 체력를 갖도록 도와준다.

 

 

 

8. 완벽주의는 버려라.

 성취도가 높은 사람은 자신에 대해 기분이 좋고 직장에서 탁월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지만 완벽 주의자는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바쁘고 빠르게 진행되는 작업에서는 매번 모든 것을 완벽하게 수행하지 못할 수 있다. 완벽주의의 함정을 피하는 좋은 전략은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자신의 노력에 대해 칭찬할 시간을 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러면 당신의 결과가 더 나아지고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될 것이다.

 

 

9. 차안에서 음악 듣기

 음악을 듣는 것은 많은 이점을 제공하며, 일하기 전, 일을할 때, 그리고 퇴근 후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아침을 맞이하는 동안 기분을 좋게 하는 노래를 듣는 것은 여러분의 인생에서 사람들과 교류할 준비가 된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찬가지로 긴 하루의 스트레스와 여러분이 좋아하는 음악을 집으로 가는 차안에서 감상하는 것은 하루의 스트레스를 어는 정도 해소한 상태로 집에 돌아왔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