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실무 교육자료 PDF

  무역운송과 보험, 통관실무등 무역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해상운송은 대형화와 고속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Super Conference와 Alliance가 등장하여 해운업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의 특징과 변화, 그리고 해운업의 종류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무역운송
해상보험
외환실무
통관실무
FTA활용전략
수출입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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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해상운송의 대형화와 고속화가 무슨 의미인가요?
 대형화는 선박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의미하며, 고속화는 선박의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해상운송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량화된 물류 운송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최근 해상운송의 변화추세 중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요?
 최근 해상운송의 변화추세 중 가장 큰 변화로 "정기선중 컨테이너전용선의 독주"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부정기선의 전용선, 겸용선화, 선박의 고속화, 대형화, Super Conference의 등장, 전통적 해운동맹의 기능약화, 정기선운송사업자의 운송영역 확대 및 경영방법 변화 등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항공화물의 관리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항공사나 항공대리점에서 화물내역을 관세청 컴퓨터에 송신하고, 세 관에서 송신된 화물내역을 검색하여 관리대상 화물을 지정합니다. 이후 창고에서 하역작업 지시서를 작성하여 입고하며, 화물 반입내역을 관세청 컴퓨터에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항공사나 항공대리점에서 화물이 국내에 도착하면 수입자에게 통보합니다.

선박의 편의치적선이 둔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선박의 편의치적선이 둔화되는 이유는 에서 설명되고 있습니다. 최근 해상운송에서는 정기선중 컨테이너전용선이 독주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편의치적선의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Super Conference의 등장과 전통적 해운동맹의 기능약화로 인해 해운업체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대형화와 경영방법 변화 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해상운송에서 Super Conference가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Super Conference는 대형 컨테이너선사들간 제휴체제(Alliance)의 하나로, 해운업체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해운동맹의 기능약화와 아시아 지역국가의 해운세력 급성장 등으로 인해 대형화와 경영방법 변화 등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Super Conference 등의 제휴체제를 구성하게 된 것입니다.

항공운송에서 화물내역을 관세청 컴퓨터에 송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항공화물의 수입신고는 수입신고서를 작성하여 관세청에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때 항공사나 항공대리점에서는 화물 도착 전 또는 도착 즉시 화물내역을 관세청 컴퓨터에 송신하고, 이때 화물이 반입될 창고를 함께 입력합니다. 이를 통해 수입신고서 작성 시간을 단축하고, 관세청에서도 화물의 도착을 사전에 파악하여 물류 처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신용장 개설일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신용장 개설일은 신청을 받은 신용장개설은행이 확인업무절차에 따라 1~2일 안에 신용장의 전문을 통지은행에 발송하는 날입니다. 이때 통지은행은 수입상이 거주하는 은행 중에 신용장개설은행이 임의로 지정하지만, 수입상이 수출상에게 자기거래은행을 통지은행으로 지정해 달라는 요청에 의해 수입상이 신용장개설신청서상에 당해 은행을 명시하면 개설은행은 수입상의 요청에 따라 지정한 은행을 통지은행으로 지정하여 전문을 송부하게 됩니다.

항공화물의 입고 과정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항공화물의 입고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공사, 항공대리점: 화물 도착 전 또는 도착 즉시 화물내역을 관세청 컴퓨터에 송신합니다. 이때 화물이 반입될 창고를 함께 입력합니다.
2. 세 관: 항공사, 항공대리점에서 송신된 화물내역을 검색하여 관리대상 화물을 지정합니다. 관리대상 화물로 지정되면 구내창고로 입고됩니다.
3. 창고: 관리대상이 선별되면 하역작업 지시서가 작성되어 입고를 하며, 화물 반입내역을 관세청 컴퓨터에 입력합니다.

이를 통해 항공화물의 입고 과정에서는 화물내역을 관세청 컴퓨터에 송신하여 수입신고서 작성 시간을 단축하고, 관세청에서도 화물의 도착을 사전에 파악하여 물류 처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해상운송에서 정기선운송사업자의 운송영역 확대는 어떤 의미인가요?
 정기선운송사업자의 운송영역 확대는 해당 선운송사가 운항하는 선박의 운항 영역을 확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선운송사가 보유한 선박의 운항 능력을 높이고, 더 많은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선운송사는 더 많은 수요를 충족시키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출입 상품의 운송 거리나 시간을 단축시키는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항공화물의 관리대상 화물이란 무엇인가요?
 항공사나 항공대리점에서 송신된 화물내역을 검색하여 관리대상 화물을 지정합니다. 관리대상 화물로 지정되면 구내창고로 입고됩니다. 이때 관리대상 화물은 세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 후에는 관세청에서 발급한 검사결과서를 항공사나 항공대리점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항공화물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용장 개설신청서에 명시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수입신용장 개설 시에는 신용장 개설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신청서에는 수입상의 상호와 주소, 수입상의 거래은행, 수입상의 계좌번호, 수입상의 세관법인번호 등이 명시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수입신용장 발급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입신용장 발급 과정에서의 오류나 불필요한 지연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항공화물이 국내에 도착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항공화물이 국내에 도착하면 항공사나 항공대리점에서 수입자에게 통보합니다. 이때 항공화물의 내역과 도착 시간 등이 함께 전달됩니다. 수입자는 이를 확인한 후, 관세청에서 발급한 수입신고서를 작성하고, 수입신고를 합니다. 이후에는 세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 후에는 관세청에서 발급한 검사결과서를 항공사나 항공대리점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항공화물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무역실무 정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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