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공감대를 키우는 방법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은 직장에서 핵심 기술이다. 이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보다 생산적인 팀을 구축하며 동료, 고객 및 고객과의 관계를 개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 자신감이 있지만 대인 관계 기술을 개발할 장비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 자의식을 갖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감정은 신경 쓰지 않는 경향이 많다.

 우리가 공감을 표현한다는 것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 보자. 몇 가지 간단한 행동이 어떻게 우리가 더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정직하고 개방적인 문화를 구축하고, 동료들의 정서적 안녕과 생산성에 진정한 차이를 만드는 데 어떻게 도움이되는지 알아보자.

 


공감이란 무엇인가?

가장 단순한 형태로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상황에 대한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가장 발전된 공감은 그 통찰력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기분을 개선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그들을 지원할 수있게 한다.

공감은 종종 동정과 혼동되지만 같은 것이 아니다. 동정심은 누군가에 대한 걱정이며 그들이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느낌으로 공감과 달리 공유된 관점이나 감정을 포함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거리에서 눈물을 흘리는 누군가의 상황을 알지 못해도 동정심을 느낄 수 있다. 동정은 공감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반드시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

 공감은 감성지능의 5 가지 핵심 요소 중 하나이며 아래에 소개할  중요한 리더십 기술은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연민적 공감의 세 단계를 거쳐 발전한다.


1. 인지적 공감

인지적 공감은 다른 사람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관찰자의 정서적 참여가 필요하지 않다.

관리자는 팀원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인지적 공감 능력을 발견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오늘날 어떤 리더십 스타일이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영업 임원은 이를 사용하여 고객의 기분을 측정하여 대화에 가장 효과적인 어조를 선택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인지적 공감은 대부분 이성적이고 지적이며 정서적으로 중립적인 능력이다. 이것은 일부 사람들이 부정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성격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을 조종하기 위해 인지적 공감을 사용할 수 있다.  

 



2. 정서적 공감

 정서적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유하고 그 사람을 더 깊은 수준에서 이해하는 능력이다. 정서적 공감은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변화시키기고 누군가의 감정을 아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우리 중 일부에게는 이런 종류의 공감이 압도적일 수 있다. 공감 성향이 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문제나 고통에 몰두하여 때때로 자신의 정서적 안녕을 해칠 수 있다. 상황을 해결할 수 없다고 느끼는 경우 특히 그렇다.

이럴때는 휴식을 취하고 경계를 확인하며 이러한 까다로운 역할에 대처할 수있는 능력을 강화한다 .

팀을 이끄는 사람은 적어도 감정적 공감 능력을 키우면 도움이 될 것이다. 관리자와 팀원 간의 신뢰를 구축하고 정직성과 개방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공감은 행동과 결합 할 때 가장 가치가 있다. .

 


3. 연민적 공감 

 연민적 공감은 가장 적극적인 공감의 형태이다. 그것은 다른 사람을 염려하고 그들의 감정적 고통을 나누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을 줄이기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팀원 중 한 명이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잘못 전달했기 때문에 화를 내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그들의 상처를 인정하는 것은 가치가 있으며, 그러한 감정의 징후를 더 많이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반응을 수용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들에게 시간을 할애하고 상황을 극복하고 다음 시간을 준비하는 데 실질적인 지원이나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다.

 


4. 직장에서 공감대를 키우는 방법


 처음에는 감정 이입을 나타 내기 위해 고군분투 할 수 있다. 감정적으로 자신을 헌신하는 것에 대해 긴장하거나 그렇게 할 수 없다고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이 당신이 실패할 운명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공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자신의 관점을 제쳐두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필요가 있다. 그런 다음 첫눈에 보이는 행동이 감정적이거나 고집 스럽거나 불합리한 행동을 단순히 사람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한 반응으로 인식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