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신제품 개발 개요
2. 환경분석
3. STP 전략
4. 신제품 개발 전략 및 프로세스
5. 마케팅 성공사례
6. 마케팅 실패 사례
PreView
<주요내용>
1. 신제품개발의정의
- 고객의 Needs & Wants를 파악
-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필요로 하는 시기와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적절한 가격으로 생산판매하여, 「이익의 창출과 사용자의 만족」을 통해 「고객 및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 활동
2. 신제품개발의 중요성
- 상품에는 수명이 있다
- 구입하고 사용하는 소비자 Needs의 변화
- 기업의 위험(Risk)을 분산
- 경쟁의 예방과 기업 경쟁력 강화
- Marketing의 Core-Competence의 개발과 유지
3.신제품의 분류
- 소비자 사용가치에 따른 분류
혁신성 : 이제까지 없었던 성능 ·효능 ·편리성을 갖는 뛰어난 상품
기능 개선형 : 지금까지의 상품기능 ·효용 ·편리성을 크게 개선한 상품
심리가치 개선형 : 기존상품의 감각적 ·심미적 가치를 좋게 개선한 상품
후발 모방형 : 새로운 점이 무엇인지 잘 알 수 없는 유사한 상품 (Me-Too Product)
- 시장에 따른 신상품의 분류
New category Product
Exist Category Product
Line Extension
Renewal
Re-Positioning
Cost-Down
4. 신제품개발 성공요소 및 체크 포인트
독창성 : 성능 / 포장/ 디자인 브랜드 등
참신성 : 상품아이디어/포장/디자인/광고 등
매력성 : 브랜드/디자인/색상/광고 등 호감도
차별성 : 성능/ 품질/ 디자인/ A/S / 광고 등
가격 경쟁력 : 가격적정성 / 사용편리성 / 내구성 등 품질비 가격
적시성 : 상품 출시의 적절한 타이밍
가치 창조성 : 부가적 가치 / 사용가치 / 사용자 취향 적합성
신뢰성 : 성능 / 품질 / 이미지
5. 신제품 개발의 착안점
- 고객의 본질적 Needs의 이해
: 겉으로 드러난 구매행동 외에 소비자 심리(Why)
: Products가 아닌 Customers중심 Business 정의
- 시장의 경계영역은 불명확
: 종전의 제품에서 새로운 개념을 찾아야
: 새로운 속성 제시 / 속성의 관여도 부각
- 다양한 각도에서 차별화 요소 도출
- 니즈의 다양화
- 제품 속성의 중요도와 변화요인 파악
- 제품 개념의 단순화 (and가 아닌 or)
- 소비자 Life Style 트렌드 변화 분석
- 관찰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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