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품질의 기본
2. 샘플링 검사
3. QC 기법
4. 신QC 기법
5. 제안활동
6. 아이디어 발상법
7. 소집단 활동
8. GAGE R & R
9. 6시그마의 개요
PreView
<주요내용>
1. 품질의 기본
최고로 좋게
최고로 빠르게
최고로 싸게
최고로 많이 남게
1-1. 용어의 정의
품질이란 ? 소비자 욕구의 만족도 ▶ 고객의 기대에 일치
불량이란 ? 규격이나 기대가치 벗어남 ▶ 매력품질의 불만족
1-2.관리방법
프로세스(Process)관리 : 불량을 만들지 않는 공정확보
공정능력(CP)관리 : 기대치(공차)에 대한 제품의 산포를 나타내는 수치
도구화 & 시스템화 : 정해진 품질을 만들 수 밖에 없도록 하는 방법
산포관리 : 두개의 품질특성치 변화에 따른 상호 영향관계 조사
재발방지 : 원리원칙에 준해 근본원인에 대한 대책 및 실시,표준화
1-3. 품질특성
일반적 특성 : 성능,순도,강도,치수,중량,공차,외관,신뢰성,수명,불량율,포장성,안전성
코스트, 수익관계 : 수율,원단위,로스,원재료비,생산비,불량율,원가,판매가격,이익
생산량,소비량관계 : 생산량,대체에 대한 로스,공차의 결정법,소비량,생산계획의 변경,납기
제품 출고후의 문제
: 보증기간,운전방법,부품의 호환성,설명서,저장방법,수리의 난이도,
: 손질방법,보급부품,크레임,사용기한,서비스,조사와 처리,
: 소비자의 불만과 요구,시장조사 제품의 폐기처리,
1-4. 품질의 분류
목표품질 : 소비자의 기대품질로서 당연히 있어야 할 품질을 의미한다.
설계품질 : 자사의 기술수준과 공정능력상 실현이 가능하다고 생각되어 설계에 반영된 품질특성을 말한다.
제조품질(적합품질) : 현장의 품질관리는 제조품질을 설계품질에 합치시키기 위한 노력이 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제조 품질이 설계품질의 허용공차를 벗어날 때,이것이 불량품이 되는 것이다.
1-5. 관리 사이클
관리란? 목표을 설정하고 이를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모든 조직적인 활동.
목표란? 고객만족과 경제적 생산을 말하며 이는 품질(Q),원가(C),납기(D),안전(S),사기(M)등의 종합적 관리를 통해서 가능하다.
계획(Plan): 목표설정과 달성을 위한 계획수립 및 기준을 정한다.
실시(Do): 설정된 계획을 실행한다.
확인(Check): 실시한 결과를 측정하여 계획과 비교 검토한다.
조치(Action): 확인한 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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