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6sigma의 등장배경
2. 6sigma의 의미
3. 기존 품질경영과의 비교
4. 6sigma의 계급제도
5. 6sigma에서 개선의 방법
6. 6sigma의 영역
7. 6sigma의 성공요인
8. 6sigma의 문제점
9. 우리의 동향과 과제
PreView
<주요내용>
1. 6sigma의 등장배경
1-1. 모토롤라의 전 엔지니어이자, 통계학자 Mikel Harry
: '두리뭉실한’ 품질 목표를 재무상의 구체적인 결과, 즉 data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 고안
▶ 1980년대 초, 그와 그의 동료 몇 명이 통계도구를 사용하여 6시그마 방법 개발
→ 몇 년 후, 유니시스사의 고객이 가라데의 Black Belt와 비교, 여기서 피교육자를 블랙벨트로
인증해 주는 것을 고안
→ 모토롤라 University의 6 Sigma Research Institute 설립, 고급 6시그마 공학기법 개발
(다른 회사에서도 그 기법을 사용할 수 있게 함)
→ 1993년, 모토롤라를 떠남 (거의 대부분의 제조분야에서 6시그마 수준을 달성)
→ 피닉스에 6Sigma Academy 설립, 6시그마 전문 컨설턴트로서 활동
(기법인증, 블랙벨트 핵심 요원 훈련)
2. 6sigma의 의미
2-1. 6시그마의 수리적 의미
- 시그마 ( σ)
; 프로세스의 산포를 나타내는 척도. 통계적인 용어로 표준편차를 의미
즉, 데이터들이 ‘중심으로부터 전형적으로 떨어진 거리
- 6시그마 ( 6σ)
; 규격상한과 규격하한이 있는 경우 단기적으로 분포의 중심과 규격한계 사이의
거리가 표준편차의 6배나 될 정도로 불량률이 아주 낮은 상태
(100만개 중 0.002개의 불량품 수준)
5. 6sigma에서 개선의 방법
5-1. 눈으로 보이는 개선의 중요성
- 개선 결과가 뚜렷하지 않을 경우 프로젝트 실행결과의 효과를 측정하기가 어려움
- 이러한 개선들은 장기간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는 개선일 수도 있음
※ 눈에 보이지 않는 개선
예) 고객만족지수 개선 , 고객에게 비용 청구하는 경로의 개선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개선 , 광고효과 개선
5-2. 개선의 접근 방법
1) Motorola Six Step Six Sigma
① 귀하가 만드는 제품 또는 제공하는 서비스를 파악하라.
② 귀하의 제품 / 서비스의 고객을 파악하고 고객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파악하라.
③ 고객을 만족 시키기 위하여 귀하가 해야 할 것들을 파악하라.
④ 프로세스를 명확히 하라.
⑤ 프로세스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낭비적인 요소들을 제거하라.
⑥ 측정, 분석하고 관리하는 방법들을 동원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라.
7. 6sigma의 성공요인
7-1. 6시그마 경영효과
: GE의 주식 가격이 Six Sigma를 시작한 이래 240% 상승
Six Sigma가 시작되었을 때 Standard & Poor 500의 평균치 보다 약 1.5배 이상 가치가 향상
7-2. 6시그마 성공요인
1) 금전적 이득을 나타낼 수 있었으므로
- 얼라이드시그널사는 ‘Operational Excellence’(얼라이드 시그널에서 부르는 6시그마의 명칭)
을 ’95년부터 ’97년 ¼분기 사이에 실시하여 800만 달러의 비용절감효과를 보았음.
2) 최고 경영자의 끊임없는 지원과 열의가 있었기 때문
- GE의 경우 사업체 경영자에 대해서도 6시그마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
3) 품질향상을 위한 ‘정량적 접근방식’ 및 훈련을 통한 품질향상정책을 썼기 때문
4)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
- 고객의 요구 측정 및 만족도 등을 수량화하는 작업
5) 올바른 프로젝트를 올바른 사람이 올바른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했기 때문에
- 과거의 통계학자들이 통계도구 자체에만 국한하여 생각한 반면, 6시그마는 올바른 사람
(블랙 벨트와 같이 자격을 갖춘 사람) 이 올바른 프로젝트를 수행
본 자료는 웹상에서 수집된 정보로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자료입니다. 본 자료의 저작권에 문제가 확인되면 바로 비공개로 전환 예정이니 참고바라며, 저작권자 또는 출처를 아시는 분은 댓글로 공유부탁합니다.
'참고자료 > 품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용어 모음집 PDF (1) | 2022.12.05 |
---|---|
Q-COST관리 교육자료 (1) | 2022.09.27 |
통계적 품질관리 교재 PDF (0) | 2022.06.21 |
FMEA (잠재적 고장형태 및 영향분석) 교육자료 PDF (0) | 2022.05.04 |
손자병법과 품질혁신 (0) | 2022.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