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바로 알기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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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6sigma의 등장배경
2. 6sigma의 의미
3. 기존 품질경영과의 비교
4. 6sigma의 계급제도
5. 6sigma에서 개선의 방법
6. 6sigma의 영역
7. 6sigma의 성공요인
8. 6sigma의 문제점
9. 우리의 동향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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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1. 6sigma의 등장배경
 1-1. 모토롤라의 전 엔지니어이자, 통계학자 Mikel Harry
    : '두리뭉실한’ 품질 목표를 재무상의 구체적인 결과, 즉 data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 고안

   ▶ 1980년대 초, 그와 그의 동료 몇 명이 통계도구를 사용하여 6시그마 방법 개발
     → 몇 년 후, 유니시스사의 고객이 가라데의 Black Belt와 비교, 여기서 피교육자를 블랙벨트로
       인증해 주는 것을 고안
     → 모토롤라 University의 6 Sigma Research Institute 설립, 고급 6시그마 공학기법 개발
       (다른 회사에서도 그 기법을 사용할 수 있게 함)
     → 1993년, 모토롤라를 떠남 (거의 대부분의 제조분야에서 6시그마 수준을 달성)
     → 피닉스에 6Sigma Academy 설립, 6시그마 전문 컨설턴트로서 활동
        (기법인증, 블랙벨트 핵심 요원 훈련)


2. 6sigma의 의미
 2-1. 6시그마의 수리적 의미
  - 시그마 ( σ)
    ; 프로세스의 산포를 나타내는 척도. 통계적인 용어로 표준편차를 의미
     즉, 데이터들이 ‘중심으로부터 전형적으로 떨어진 거리
  - 6시그마 ( 6σ)
    ; 규격상한과 규격하한이 있는 경우 단기적으로 분포의 중심과 규격한계 사이의
     거리가 표준편차의 6배나 될 정도로 불량률이 아주 낮은 상태
     (100만개 중 0.002개의 불량품 수준) 


5. 6sigma에서 개선의 방법
  5-1. 눈으로 보이는 개선의 중요성
    - 개선 결과가 뚜렷하지 않을 경우 프로젝트 실행결과의 효과를 측정하기가 어려움 
    - 이러한 개선들은 장기간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는 개선일 수도 있음 
    ※ 눈에 보이지 않는 개선
      예) 고객만족지수 개선 , 고객에게 비용 청구하는 경로의 개선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개선 , 광고효과 개선

  5-2. 개선의 접근 방법
   1) Motorola Six Step Six Sigma
     ① 귀하가 만드는 제품 또는 제공하는 서비스를 파악하라.
     ② 귀하의 제품 / 서비스의 고객을 파악하고 고객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파악하라.
     ③ 고객을 만족 시키기 위하여 귀하가 해야 할 것들을 파악하라.
     ④ 프로세스를 명확히 하라.
     ⑤ 프로세스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낭비적인 요소들을 제거하라.
     ⑥ 측정, 분석하고 관리하는 방법들을 동원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라.


7. 6sigma의 성공요인
  7-1. 6시그마 경영효과
   : GE의 주식 가격이 Six Sigma를 시작한 이래 240% 상승
     Six Sigma가 시작되었을 때 Standard & Poor 500의 평균치 보다 약 1.5배 이상 가치가 향상

  7-2. 6시그마 성공요인
     1) 금전적 이득을 나타낼 수 있었으므로
       - 얼라이드시그널사는 ‘Operational Excellence’(얼라이드 시그널에서 부르는 6시그마의 명칭)
         을 ’95년부터 ’97년 ¼분기 사이에 실시하여 800만 달러의 비용절감효과를 보았음.

     2) 최고 경영자의 끊임없는 지원과 열의가 있었기 때문
          - GE의 경우 사업체 경영자에 대해서도 6시그마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

     3) 품질향상을 위한 ‘정량적 접근방식’ 및 훈련을 통한 품질향상정책을 썼기 때문

     4)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
          - 고객의 요구 측정 및 만족도 등을 수량화하는 작업

     5) 올바른 프로젝트를 올바른 사람이 올바른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했기 때문에
          - 과거의 통계학자들이 통계도구 자체에만 국한하여 생각한 반면,  6시그마는 올바른 사람

          (블랙 벨트와 같이 자격을 갖춘 사람) 이 올바른 프로젝트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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