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 원가절감 31가지

목차

POINT 1. 돈벌이가 되는 경영
POINT 2. 이익을 증가시키는 메카니즘
POINT 3. 회사의 존재 가치는 이익 창조에 있다
 POINT 4. 돈을 벌기 위해서는 “혁신”이 전제 조건
POINT 5. “아무리 해도 안 된다”라는 생각으로는 돈벌이가 안 된다.
POINT 6. 돈벌이는 “전원의 의욕”이 원점
POINT 7. 원가절감의 진행방법과 그 기본이 되는 사고방식
POINT 8. 단순한 “비용의 절감”만이 원가절감은 아니다.
POINT 9. 지금 추진해야 할 원가 개선 활동의 표적
POINT 10. 경비가 드는 일은 중지할 것

 

 PreView

 

<주요내용>

POINT 1. 돈벌이가 되는 경영
 돈벌이가 안되는 회사에는 돈벌이가 안 되는 이유를 뒷받침하는 관리자가 있다. 
여기서 돈벌이를 할 수 없는 관리자의 공통점을 들면
 ① 문제의식과 원가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② 멍청하다.
 ③ 문제없이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④ 문제가 많아서 어디서부터 손을 써야 하는지 잘 모르고 있다.
 ⑤ 누구보다도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⑥ 문제해결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⑦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다.
 ⑧ 어떻게 해서든 돈벌이를 해야 되겠다는 근심이 없다.
이상의 8개 항목을 들 수가 있다.

 

돈벌이 되는 경영에 중요한 것은 회사 관리자가 돈을 벌기 위해 “새로운 드라마”를 만드는
것에 마음을 쏟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될 수 없는 논의가 아니고 될 수 있는 방법의 논의를 되풀이 하는 것이다.

 

돈벌이 되는 경영의 최대의 문제점을 “자기가 최대의 문제점이라는 인식과 돈벌이 기술의
미숙”에 있다.


POINT 2. 이익을 증가시키는 메카니즘
  회사를 존속시키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항상 성장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그 성장도 단지 매출을 증가하는 것 만으로는 성장 할 수 없다.
매년 상승하는 인건비와 재경비의 증가 분을 흡수해서 이익을 증대 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매출이 증가해도 이익이 성장하지 않으면 성장했다고는 할 수 없다.
지금 소중한 것은 매출 중심주의에서 이익 중심주의 경영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익을 증가시키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으로서는 다음 4가지 방법이 있다.
 ① 원가를 절감한다.
 ② 수주 가격을 증가시킨다.
 ③ 수주를 증가시킨다.
 ④ 고부가가치 제품의 전환과 신제품의 개발

현장의 원가절감 31가지.pdf
0.75MB

 본 자료는 웹상에서 수집된 정보로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자료입니다. 본 자료의 저작권에 문제가 확인되면 바로 비공개로 전환 예정이니 참고바라며, 저작권자 또는 출처를 아시는 분은 댓글로 공유부탁합니다.

 

'참고자료 > 생산관리,I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베이어 작업안전 매뉴얼  (4) 2023.03.17
POP과 MES  (3) 2023.03.08
생산성 향상과 생산구조  (0) 2022.08.29
생산의 기본 철학 pdf  (0) 2022.08.09
제조부문 용어해설집, 제조업 용어 사전 XLS  (2) 2022.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