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 작성 교육자료 PDF

목차

1. 기획이란?
2. 좋은 기획이 갖춰야 할 요소
3. 기획서 작성을 위한 준비 7원칙
4. 기획프로세스
5. 문제해결기법
6. 기획서 자료 구성
7. 기획서의 프레임 만들기
8. 기획서작성의 기본
9. 기획서의 체계
10. 기획서 차트 유형
11. 공모전 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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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1. 기획이란?

기획이란 기업의 문제 및 목표를 수행하고 해결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기획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도달하기 위 한 체계적인 제안 및 실현과정을 전개하기 위해 작성된 문서임

 1-1. 기획
  - 기획이란 문제 발견 - 문제 형성 행동화에 이르는 일련의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 기획이란 특정 상황에 적합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창조하거나 재구성하는 목표지향적 행동이다.

 1-2. 기획서
  -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행방법 및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제안 및 실현과정을 위해 작성된 문서
  - 조직내 업무관리 및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Tool


==>· 기획의 목적, 기본구상, 내용을 명확히 한다. • 자기의 생각, 의견을 타인에게 설명하여 납득을 얻는다. • 관계자 전원의 인식을 통일한다. · 기획서로 사업이 시작되고 종결되며, 성과를 파악한다.



2. 기획서 작성을 위한 준비 7원칙

 기획서 작성을 위하여 기획의 배경, 목표, 내용, 방법 , 시기 및 실시예산 등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고려하여 작성되어야 함

 - Why: 왜 기획을 입 안하는가?(기획의 배경,이유,의의 등)
      기획의 목표는 무엇인가? / 의뢰자는 무엇을 요구하는가? 
      이를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하는가?(기획의 목표)
 - What:무엇을 기획하는가?(기획의 내용)
 - How: 어떻게 진행, 수행하는가?(기획의 방법)
 - Who: 누가 실행하고 집행하는가?(기획의 주체 및 관계자)
 - When: 기획은 언제 시행되는가?(기획의 시기 및 기간)
 - Where: 기획은 어디에서 집행되는가?(기획의 장소)
 - How Much: 기획을 실행하고 수행하는데 어느 정도의 돈이 드는가?(기획의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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