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KPI 이슈와 개념
2. 조직 및 전략의 이해와 확인
3. 관점(Perspective) 설정
4. CSF (핵심성공요인) 도출
5. KPI (핵심성과지표) 도출
6. 목표설정
7. 커뮤니케이션(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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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1. KPI 이슈
- KPI는 평가의 척도인가, 성과달성을 위한 실행도구인가.
- KPI는 어떤 과정으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 KPI는 어떤 직무까지 적용시킬 것인가.
- KPI의 바람직한 설계는.
- KPI의 적정한 목표치는 무엇인가.
2. 조직 및 전략의 이해와 확인
: 전략의 상호충돌을 방지하고 종합적인 시너지를 유도하여 전체적인 최적목표 실현이 가능하도록 기업-사업부-부서별 전략을 정렬할 것
- 전사 전략으로부터 도출된 상위조직의 목표를 하위단위로 Cascading-down하여 확산/전개
- 해당조직의 전략에 대한 추진 목적과 의도에 대해 상위 조직 부서장의 확인과 검토가 필요
- 동일 수준의 조직 전략에 대해 관련부서의 범위와 전략 내용에 대해사전에 파악하여 상호 조정
=> 부서간/상하간 목표의 정렬을 통해 전략의 상충 및 갈등 방지
3. 관점(Perspective) 설정
: 기업의 가치가 어디에서 창출되는지를 정의하여 경쟁우위의 원천을 밝히는 과정
기본적으로 균형성과지표(BSC) 관점으로 설정
- 기업의 가치를 제공하는 근본이 되는 ‘고객’ 정의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내부 프로세스’ 설정
- 내부프로세스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반인 ‘학습 능력과 혁신활동’ 설정
- 각 관점은 궁극적으로 기업이 지향하는 ‘재무’ 가치로 연계
4. CSF (핵심성공요인) 도출
: 확정된 BSC 관점과 전략을 바탕으로 각 세부 전략의 성공적 달성에 필요한 핵심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 CSF)을 도출하고 Map을 작성
* CSF 도출시 체크 포인트
- 세부 전략을 가장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요소인가? 전략과 상관없는 요인이 포함되지는 않았는가?
- 궁극적으로 회사의 장기적 경쟁우위 확보에 기여하는 요소인가?
- 각 세부 전략별로 구체화되어 있는가?
- 각 전략별 CSF가 너무 많아서 초점이 흐려지지는 않았는가?
- 도출시 최고경영진, 업계의 전문가, 핵심 구성원의 검토를 받았는가?
5. KPI (핵심성과지표) 도출
: 도출된 핵심성공요인(CSF)에 근거하여 전략의 달성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 KPI)를 도출
* KPI 도출시 기본 체크 포인트
- 사업전략 및 핵심성공요인과 관련이 깊은가? 즉, 지표가 전략을 대표하는가?
- 최고경영자, 이해관계자(주주, 고객 등)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는가?
- 지표의 숫자가 적절한가? (가급적 적은 수의 핵심지표만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 효과적으로 측정 가능한 명확한 지표인가? (가급적 정량 지표화하는 것이 바람직)
- 통제 가능한 지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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