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성과관리란?
2. 미션(Mission) 설정
3. 비전(Vision) 설정
4. 전략맵
PreView
<주요내용>
1. 성과관리란?
- 조직의 변화 모델
: 조직의 변화모델은 거시적 환경 변화와 내부적인 대응체계를 어떻게 최적화할 수 있는가에
따라 선택 되어져야 함
- 조직변화의 시스템적 사고
: 조직 혁신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상호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들간의 체계적인
변화가 수반되어야 함.
-평가체계와 인사관리
: 전략적 인사관리(SHRM: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는 조직의 비전/전략을
토대로 하여, 이를 구현시킬 수 있는 인재를 평가/보상하고 육성, 활용, 유지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를 통해서 각 부문이 통합되어야 함
- 인재정책의 핵심 도구로서 평가와 보상
: 현재의 평가제도와 연공급 임금제도에서는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데….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한 성과급제는 동기부여를 통하여 유능한 인재
활용 및 유지, 외부 유치가 가능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인재들을 창출하는 역할을 하게 됨.
- 성과관리의 기본 틀
: 성과관리제도의 강점은 전략달성을 위한 인과관계를 잘 표현하여 줌으로써 전략달성의 줄
거리를 제공하고, 모든 구성원이 전략 및 이니셔티브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하여,
조직자체가 전략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도록 틀을 정립
2. 미션(Mission) 설정
- 미션의 의의 : 본래 있어야 할 조직의 기본적인 존재이유나 목적
- 미션의 중요성
조직이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의 제시
수행기능의 체계적인 정리 및 적합성 평가
핵심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 및 주요 관리 POINT의 선정 용이
조직, 기능, 업무간의 균형성의 검토 용이
- 미션설정 시 고려사항
조직이 만족시켜야 할 고객, 즉 누구를 위해 조직이 활동하는가?(FOR WHOM)
고객들이 조직에 기대하는 성과내지 부가가치는 무엇이며(WHAT)
이러한 성과와 부가가치를 어떻게 달성하고 높일 수 있는가?(HOW)
이 세가지를 통해 조직이 기여하는 바가 분명히 도출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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