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자료/개발,원가,구매

구매,외주절차 및 방법 PDF (구매,외주관리 혁신 - 제2장)

by 업무용 블로그 2022. 11. 16.
반응형

목차

1.  외주품의 납기 관리
  1) 구매자와 공급자의 이해관계         2) 자재 구매의 목표와 과제
  3) 자재 구매 계획의 절차                  4) 자재 수요의 형태적 구분
  5) 정량 발주형 재고 관리                  6) Tow Bin System
  7) 정기 발주형 재고                          8) MRP에 의한 자재의 계획 
  9) 자재의 ABC 관리                       10) 경제적 주문량(EOQ) 
 11) 경제적 주문량(EOQ) 산출         12) 자재 구매의 합리화 
 13) 구매 활동의 업적 평가 

2.  구매 외주가격의 결정
  1) 구매 가격 결정 개요                2) 가격 결정의 일반적 단계
  3) 구매 외주 원가의 구조            4) 손익 계산서와 제조원가 명세서
  5) 구매가의 계산방법                  6) NEGOTIATION

3.  외주 구입품의 품질
  1) 외주 품질관리 개념                 2) 외주 품질관리 정책
  3) CLAIM 처리                            4) CLAIM 금액 산정법
  5) 납기 지연의 분석 사례            6) LINE TROUBLE 보상
  7) P/L 법

 

 PreView

 

<주요내용>

1.외주품의 납기 관리

  1) 구매자와 공급자의 이해관계 
   - 구매자측의 희망
     : 필요한 물건을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만큼 구매하고 싶다.
     : 가능한 한 다양한 품종의 제품에서 선택하고 싶다.
     : 납기를 가능한 한 짧게 하고 싶다.
                                           
   - 공급자측의 희망
     : 가능한 한 수량을 모아서 생산하고 싶다
     : 만들어진 물건을 가능한 한 모아서 출고하고 싶다.
     : 가능한 한 계획적으로 생산하고 싶기 때문에 납기를 어느 정도 길게 하고 싶다.
     : 가능한 한 품종을 적절히 하여 표준제품을 만들고 싶다.
     : 고객의 품질범위 내에서 적절한 이익을 확보하고 싶다.



2) 자재 구매의 목표와 과제
   - 자재 구매의 목표
    ① 고객(수요)의 서비스 수준을 만족시키면서
    ② 품절(Stock Out) 로 인한 손실비용과 
    ③ 재고 유지비용 및 구매 비용의 합계인 총 재고 비용을 최소로 하는 것

   - 자재 구매의 과제
    ① 1회 주문량을 [얼마] 로 하여야 하는가?    ->      경제 발주량(EOQ) 결정의 문제
    ② [언제] 주문하여야 하는가?                ->      발주시기 내지 발주점의 문제

    ③ [어느정도] 의 재고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가? ->    적정재고 수준이냐 안전재고 수준이냐의 문제



8) MRP에 의한 자재 발주
  -  MRP SYSTEM
   :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자재와 부품을 언제, 얼마나 주문해야 하는가는  최종 제품이나 주요 조립품의 완성 일정을 기준으로 거꾸로 결정하고, 조립 공정별로 필요한 자재를 사용직전에 준비시킴으로서 납기통제와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시스템적 접근 기법

  - MRP SYSTEM 의 전제 조건
    ▪ MRP가 존재할 것
    ▪ 개개의 재고 품목은 부품번호로서 표시할 것
    ▪ BOM SYSTEM이 구축되어 있을 것
    ▪ 개개 품목에 대한 재고 상황이 기록되어 있고 이용가능 할 것
    ▪ 데이터베이스가 정확하고 완전하며 항상 최근 상태로 유지 될 것
    ▪ 개개품목의 조달 리드타임이 정확할 것
    ▪ 개개품목에 대한 상태는 정보 시스템을 통해 확인될 것
    ▪ 계획의 변경에 대한 대책기능이 갖추어져 있을 것
    ▪ 부품의 불출, 사용이 반드시 시스템 상에서 계산될 것



2.  구매 외주가격의 결정
   - 구매가격 결정 개요
   : 가격 결정 개념의 변천 
       제조원가 + 이윤 = 판매가격  --> 판매가격 – 이윤 = 제조원가

   - 가격 결정의 문제점
    : 객관적 기준, 절대적으로 타당한 가격이라는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 발주자와 수주자 쌍방의 조건이 복합적으로 결정된다
    : 수급 BALANCE, 거래처와의 POWER 관계, 동업타사의 경쟁 등 구체적 숫자로는 평가하기 어려운 요인의 영향이 크다
    : 매매 쌍방의 이해관계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

02 구매&middot;외주절차 및 방법.pdf
0.52MB

 본 자료는 웹상에서 수집된 정보로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자료입니다. 본 자료의 저작권에 문제가 확인되면 바로 비공개로 전환 예정이니 참고바라며, 저작권자 또는 출처를 아시는 분은 댓글로 공유부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