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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주업체 선정과 지도육성전략 PDF (구매,외주관리 혁신 - 제4장)

by 업무용 블로그 2022.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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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외주관리의 배경과 목적
02. 외주 분업구조의 문제점과 SYSTEM의 개선 기본 방향
03. 바람직한 외주업체
04. 외주업체 선정조건
05. 외주업체 선정의 원인이 되는 방침
06. 업종별 선정 중점
07. 선정절차와 방법
08. 외주업체 평가의 목적
09. 외주업체 평가의 필요조건
10.  평가 FLOW
11. 외주업체 진단
12. 사후관리
13. 외주업체 지도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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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1. 외주관리의 배경과 목적
 * 타사의 노동력, 설비, 자본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 합리적 생산 분업 체제를 확립하며
   -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수량만큼 양질의 품질과 적절한 가격으로 공급
   - 발주기업과 외주기업 쌍방이
   - 장기적, 안정적 이윤을 확보하는데 있다.

 * 외주정책
   - 전문 외주업체 지도 육성 
     : 전문화, 정예화                       
     : 자금 및 기술 지원 
   - 하도급 분업 SYSTEM 확립
     : 발주단위 UNIT화                   
     : 발주의 집중화
   - 외주관리의 합리화
     : COST 절감   
     : 엄격한 품질관리
     : 단 납기화

 
2. 외주 분업구조의 문제점과 SYSTEM의 개선 기본 방향
발주(모)기업과 외주(하청)기업간의 기술관련성 희박 -> 장기 계속형 하도급 분업 SYSTEM 확립
외주 분업구조의 단층적 구조 -> 전문 외주업체의 육성
발주기업과 외주기업 사이의 중장기적 신뢰관계 부족 -> 발주기업과 외주기업간의 신뢰관계 조성
외주(하청)기업에 대한 각종 정책 및 제도의 비 효율화 -> 발주기업과 외주기업간의 COMMUCATION 유지


4. 외주업체 선정 조건
  - 전부터 거래가 있는 외주 업체 중에서 선정할 경우
    : 현재까지의 거래실적 즉, 품질, 납기 지연율, 코스트 절감, 협력도 등의 실적과 장래성을 종합 판단하여 이용목적에 대한 적부를 심사
  - 전부터 거래가 있는 외주 업체 중에서 선정할 경우
    : 세부적으로 조사(예비진단 – 실태조사)를 실시한 후 Q.C.D 측면에서 검토하여 외주방침의 적부를 신중히 결정

  - 선정조건
    : 효과적이며 만족할 구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능하고 적극적인 거래처를 개발하여 선정하는 것이 첫번째 과제이다.

      적정한 거래처를 선정하면
      -  적정한 품질의 확보
      -  적정한 납기의 확보
      -  적정한 수량의 확보를 도모하여
      -  적정한 가격으로 입수할 수 있기 때문으로
      적정한 거래처는 훌륭한 가치를 낳는다


8. 외주업체 평가의 목적
    - 경영, 관리, 기술, 품질부문에 대한 BENCH MARK 제시
    - 전문화, 정예화를 위한 모기업으로서의 TOOL 필요
    - 관리, 생산, 기술력의 자발적인 LEVEL UP 유도
    - 정보의 체계화 및 지도, 지원방향 수립


9. 외주업체 평가의 필요조건
    - 평가 방법이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 평가 내용이 외주업체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고 그 수준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 평가 결과의 활용은 분명하고 공정해야 한다.
    - 평가의 방법, 내용, 사후관리가 등급 평가 본래의 목적에 부합되어야 한다.
    - 평가의 사후관리는 외주업체의 자발적인 LEVEL UP 노력을 자극해야 한다.


13. 외주업체 지도 육성
  *외주업체의 육성방향
      -  1, 2차 VENDOR 수직계열화
      -  부품단순가공에서 조립화로 수급단위 상향 조정
      -  저부가가치 ITEM의 외주전환
      -  핵심부품의 조기 국산화 실현
      -  협동화 사업 등의 공장 집단화
      -  조달물류의 혁신
      -  정보체제의 고도화

   * 업무개선의 목표
      -  계약 : 2 ~ 3년 구매 기본계약
      -  발주 : ON LINE 자동발주
      -  납품 : LINE 직송직납
      -  수송 : 공동 운송 SYSTEM
      -  대금 : 현금지급 등 최적조건
      -  가격 : P, C, T에 의한 표준화

    * 외주업체의 노력
      -  적기납품
      -  품질개선
      -  관리체계 개선
      -  기술개발 및 시설투자
      -  생산성 향상 활동

04 외주업체 선정과 지도육성.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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