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자료/개발,원가,구매

물가정보와 구매전략 PDF (구매,외주관리 혁신 - 제3장)

by 업무용 블로그 2022. 11. 18.
반응형

목차

1.  물가의 정의
2.  물가자료 가격
3.  물가정보의 활용
4.  구매환경의 변화
5.  전략구매와 물가자료
6.  구매환경 및 전략구매 구축과정
7.  전략구매의 특징
8.  전략구매의 전략수립
9.  전략구매 구축시 조직도 개선
10.  전략구매 구축 프로세싱
11. 구매시스템 구축
12. 구매시스템 환경변화
13. 전략구매의 적용 사례
14. 경제실상과 지표의 괴리

 

 PreView

 

<주요내용>

1. 물가의 정의
  
가격은 장소, 시간, 거래량, 인도조건, 외생변수 즉, 수많은 경제 변수들이 작용하여 결정되며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매순간 변화하고 있슴

이러한 가격들을 여러관점에서 조합한 것을 물가라 하며 즉 유사제품의 가격을 단면적으로 비교하거나 연속적으로 추세를 파악하거나, 신제품 출시 시 가격변화를 보거나 지역적인 특성을 파악하는데 이러한 물가를 목적에 따른 지수형태로 변환하여 의사결정의 지표로 활용하고 있슴.

제품의 특성도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이고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구매 기준도 능동적으로 달라져야 하며 각 개별기업은 그 특성에 맞는 구매 물가를 관리 운용해야만 함


2. 물가 자료 가격
 1) 시장거래가격
    거래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한 시장의 가격조사 기능을 통해 형성되는 가격을 조사한 최빈치 가격

 2) 생산자공표가격
   상품의 성능과 고시방법 등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거나 독점으로 인하여 시장 거래가격의 조사가 곤란한 경우에 생산자가 판매기준 가격으로써 공표한 판매희망가격.  다만 생산자공표가격은 성격상 공표조건에 따라 시장거래가격과 차이가 많이 있을 수 있음

 3) 행정지도가격
   국민경제의 안정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상품에 대하여 정부가 그 거래가격의 상한선을 지정, 고시하는 가격



7. 전략구매의 특징
 - 구매물량의 집중 : 구매물량을 집중 → 공급자와의 협상력 강화
 - 총체적 비용고려 : 가격중심에서 비가격 부문을 포함 → 전사차원의 품질과 가격 관리 기능
 - 글러벌 소싱 : 전세계 대상 공급사 결정 → 현지화와 물류비용 절감 대상 확대로 구매비용 절감
 - 공급자와의 관계개선 : 물류공유 → 리얼타임 물류공유로 재고축소와 부품공급 신축운영
 - 프로세스 개선 : 공급자의 역량활용 → 제품개발능력 증대, 제조기간 단축 서비스 개선
 - 제품 디자인 개선 - 상세부품내역 제공 및 기술제공 → 디자인 개선에 활용


13. 전략구매의 적용사례
 - 삼성전자
 ㅇ 연간 2,700억원 절감
 ㅇ 자재구매관련 정보공개로 협력업체, 운송업체 등 관련업체 업무시간 단축
 ㅇ 재고정보 공유로 재고물량 보유를 65일분에서 15일분으로 축소
 ㅇ 해외 자재조달 기간 10주 → 2주로 단축

 - 한솔제지
 ㅇ 펄프와 폐지, 약품 등이 원자재 구입비용의 60% 점유비중
 ㅇ 구매비용의 20% 절감
 ㅇ 수동적 구매활동이 능동적으로 변화

 - AMP
 ㅇ 모든품목에 걸쳐 8~20%의 비용 절감
 ㅇ 협력업체와의 관계개선
 ㅇ 프로세스 재구축을 통한 생산성 향상


14. 경제실상과 지표의 괴리
■  경제실상을 반영치 못하는 지표
    1)외환위기 이후 경제 예측치와 실적치간 괴리가 대폭 확대
        - 금리 변동성 심화, IT산업 급격한 발전 등 시장 변동성 확대
    2) 기존지표로는 경제실상을 파악하는데 한계
        - 30년전에 작성된 구형 지표모듈로는 현상황 설명 부적합
        - 실물지표와 금융지표가 서로 상반되는 시그널을 보임
           (2000년 경제성장율 9%, 주가지수    년초 1028 → 연말 504)
        - 저금리, 신용경색
        - 외인 자금비중 확대 (시가총액 대비 97년 14.6% → 2000년말 30.1%)
        - 외국인의 외환거래 비중확대
    3) 거시지표에 따른 경영계획 수립과 정책운용의 난맥상 표출
        - 2000년 경제성장율 9%, GNI 증가율 3.4%
        - 구조변화에 따른 경기사이클 변동
    4) 신경제구조에 맞는 신경제 지표 필요
        - ’99~00년 10%의 사이클로는 2001년 상반기가 정점 (실제로는 2000년 8월부터 하강 

03 물가정보와 구매전략.pdf
0.25MB

 본 자료는 웹상에서 수집된 정보로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자료입니다. 본 자료의 저작권에 문제가 확인되면 바로 비공개로 전환 예정이니 참고바라며, 저작권자 또는 출처를 아시는 분은 댓글로 공유부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