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APQP 추진 기본 절차
2. 상호기능팀 구성 조건
3. Timing Planning(APQP 계획)
4. 제품개발 특성별 APQP 적용 구분
5. APQP의 실패 원인 10가지
PreView
<주요내용>
1. APQP 추진 기본 절차
- 상호기능 팀을 구성한다
- Project의 성격을 구분한다
- Timing Plan을 팀에 의해 작성한다
- Timing Plan을 승인,배포한다
- 각 부서별로 담당 업무를 적기 수행,지원한다
- Timing Plan에 따른 팀 활동 을 수행한다
- 양산 단계에서의 적절한 팀 해체 시기를 파악한다
- Master File을 점검 후 보존 책임 부서에 이관한다
2. 상호기능팀 구성 조건
- 해당 Project에 가장 적절한 팀장을 정한다
- 관련 부서를 적절한 수준으로 포함한다
- 필요 시 고객,외주업체 직원을 참여 시킨다
- 기타 조직적,기술적으로 관련 있는 인원을 포함 한다
- 관련 기록을 유지한다
3. Timing Planning(APQP 계획)
- 고객 일정을 파악하여, 내부 진행 일정을 수립한다
- 단계별 업무를 정한다 ; APQP 5단계 고객 업무 매뉴얼에 따름 (고객 요구 시)
- 상호 기능팀의 검토회의 시기를 정한다
- 상호 기능팀 검토회의에 대한 지침을 정한다
; 회의 소집자, 참석 범위, 회의 준비 사항, 회의 시 검토 사항, 차기 회의 필수 진행 사항 등
- 단계별 단위 업무에 대한 주관 부서를 정한다
- 단계별 단위 업무에 대한 일정을 정한다
4. APQP의 실패 원인 10가지
- APQP 관리 프로세스의 비 현실화
- 각 활동들의 Input-Output의 불명확
- APQP에 대한 교육 미흡
- 우리 프로세스에 대한 교육 미흡
- 팀 활동의 미흡(팀 소집의 어려움/팀의 운영 미숙/회의소집은 언제, 몇 회?)
- 업무 또는 Tool 에 대한 이해부족(왜, 언제, 어떻게, 누가 해야 하는지?)
- 업무추진 환경.여건 미흡
- 경영자의 관심결여
- 고객의 지원 부족
본 자료는 웹상에서 수집된 정보로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자료입니다. 본 자료의 저작권에 문제가 확인되면 바로 비공개로 전환 예정이니 참고바라며, 저작권자 또는 출처를 아시는 분은 댓글로 공유부탁합니다.
'참고자료 > 개발,원가,구매'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QP와 APEP의 차이는? (3) | 2023.01.13 |
---|---|
원가의 구조와 계산방법 (0) | 2022.12.07 |
외주업체 선정과 지도육성전략 PDF (구매,외주관리 혁신 - 제4장) (0) | 2022.11.21 |
물가정보와 구매전략 PDF (구매,외주관리 혁신 - 제3장) (1) | 2022.11.18 |
구매,외주절차 및 방법 PDF (구매,외주관리 혁신 - 제2장) (1) | 2022.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