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QP 사전제품품질계획 추진기법 및 부서별 추진항목

목차

1. APQP 추진 기본 절차
2. 상호기능팀 구성 조건
3. Timing Planning(APQP 계획)
4. 제품개발 특성별 APQP 적용 구분
5. APQP의 실패 원인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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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1. APQP 추진 기본 절차
 - 상호기능 팀을 구성한다
 - Project의 성격을 구분한다
 - Timing Plan을 팀에 의해 작성한다
 - Timing Plan을 승인,배포한다
 - 각 부서별로 담당 업무를 적기 수행,지원한다
 - Timing Plan에 따른 팀 활동 을 수행한다
 - 양산 단계에서의 적절한 팀 해체 시기를 파악한다
 - Master File을 점검 후 보존 책임 부서에 이관한다


2. 상호기능팀 구성 조건
 - 해당 Project에 가장 적절한 팀장을 정한다
 - 관련 부서를 적절한 수준으로 포함한다
 - 필요 시 고객,외주업체 직원을 참여 시킨다 
 - 기타 조직적,기술적으로 관련 있는 인원을 포함 한다
 - 관련 기록을 유지한다


3. Timing Planning(APQP 계획)
 - 고객 일정을 파악하여, 내부 진행 일정을 수립한다
 - 단계별 업무를 정한다 ; APQP 5단계 고객 업무 매뉴얼에 따름 (고객 요구 시)
 - 상호 기능팀의 검토회의 시기를 정한다
 - 상호 기능팀 검토회의에 대한 지침을 정한다
   ; 회의 소집자, 참석 범위, 회의 준비 사항,  회의 시 검토 사항, 차기 회의 필수 진행 사항 등
 - 단계별 단위 업무에 대한 주관 부서를 정한다
 - 단계별 단위 업무에 대한 일정을 정한다


4. APQP의 실패 원인 10가지                         
 - APQP 관리 프로세스의 비 현실화
 - 각 활동들의 Input-Output의 불명확
 - APQP에 대한 교육 미흡
 - 우리 프로세스에 대한 교육 미흡
 - 팀 활동의 미흡(팀 소집의 어려움/팀의 운영 미숙/회의소집은 언제, 몇 회?)
 - 업무 또는 Tool 에 대한 이해부족(왜, 언제, 어떻게, 누가 해야 하는지?)
 - 업무추진 환경.여건 미흡
 - 경영자의 관심결여
 - 고객의 지원 부족

APQP_사전제품품질계획 추진기법 및 부서별 추진항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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