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관리 특강 자료 PDF

목차

1 시간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시간관리 스킬
3 시간관리와 생애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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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1. 시간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 시간이란? 
  : 과거에서부터 현재를 거쳐 미래로 이어지는 크고 작은 사건들(Events)의 연속적인 체계이다.

 - 시간의 특성과 시간관리이란?
  : 자기 자신을 관리하는 것
  : 인생·생애를 계획하는 것
  : Events Control 하는 것

 - 현대사회에서의 경영문제
  : 조직경영과 思考의 중요성 일본의 혼다의 조사에 따르면 관리자의 업무 중 사고가 필요한 업무는 56%인 반면,사고를 할 수 있는 시간은 30%라고 알려짐.

 - 시간관리를 통한 성과물
  : 더 신속하고 우수한 결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필요한 여유를 얻을 수 있다.
  : 스트레스를 의식적으로 해소하고 피할 수 있다.
  : 여가시간이 늘어나 가족이나 친구, 자기 자신에게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 자신의 목표를 하나씩 체계적으로 달성하여 인생의 의미와 방향을 찾을 수 있다.


2. 시간관리 스킬
  – 목표설정
  : 시간 계획의 기본 규칙
    • 계획한 업무목표는 일과시간의 60%만 잡는다.
    • 나머지 20%는 예상치 못한 업무와 그밖에 20%는 즉흥적인 활동과 창조적 시간으로 대기시킨다.
  :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을 줄이고, 남에게 맡길 수 있는 건 적극 맡긴다.
  : 처리하지 못한 일은 다음날의 일과표에 집어 넣는다.
  - 계획
  - 의사결정
  - 통제

  - 시간낭비란?
   : 당신이 열심히 일을 해야할 시간에 게으름을 피우면 그것은 시간낭비이다.
   : 더 중요한 일에 시간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 덜 중요한것에 시간을 손비한다면 시간낭비이다.
   : 계획되지 않은 일에 시간을 소비한다거나 방해를 받으면 그것은 시간낭비이다.

3. 시간관리와 생애설계
  - 인생 단계별 목표설정 POINT
    20대: 기초지식, 능력과 업무에 대한 사고, 태도의 확립 폭 넓은 경험과 실적 쌓기
    30대: 전문분야의 확고한 능력확립과 가정의 안정 확립, 자기만의 know-how, 자격증취득
    40대: 사업공적 및 경제 능력의 확립, 경제적 안정단계
    50대 : 원숙한 판단능력과 환경변화에 유연한 적응, 더불어 사는 사회의 지도자
    60대 : 업적을 바탕으로 사회봉사, 여행 및 새 인생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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